본문 바로가기
  • 소설 같은, 영화 같은
  • 사랑을 꿈꾼다
잡동사니/점성술·점성학

[점성술/점성학] 나의 출생(네이탈) 차트 뽑는 방법

by 미뉴르 2021. 9. 28.

혹시나 해서 적는 건데 나도 점성술 차트 해석은 초보이다. 관련 서적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고 오로지 인터넷 검색에 의존해서 해석하고 있다.

 

2년 전쯤 한창 점성술에 관심을 가지고 네이탈 차트의 하우스나 행성, 사인의 의미를 찾고 해석하면서 소름 돋아했었다.

하지만 워낙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고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하기보다는 과거의 내 삶의 사건이 어떤 행성 때문이었는지! 그런 것을 해석하는 정도에 그쳤다. 이건 사실 내가 점성술을 제대로 배우지 못했고 잘 모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2년 만에 다시 해석하려니 처음부터 하고 있어서 시간 낭비라는 생각에.. 앞으로 또 이런 일이 종종 생길 것 같아서 블로그에 내 차트 해석을 좀 정리해두려고 한다.

정말 내 차트 딱 뽑아놓고 그것만 얘기하려고 했는데 이거 보면서 또 자기 출생(네이탈) 차트도 뽑아보고 싶고 해석하고 싶은 마음 너무 잘 알기에 뽑는 방법도 함께 공유한다.

생시를 모르면 출생 차트를 뽑을 수 없다. 대충 아는 거 안 된다. 정확히 알아야 한다. 30분의 차이로도 차트가 완전히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내 생시를 알고 있다. 왜인지 출생신고서가 내 사진앨범에 끼워져 있어서 알고 있다. 숫자가 어려워서 자꾸 까먹으니 티스토리 글 발행 시간을 내 출생 시간으로 정했다. TMI이지만 일기나 웹툰 리뷰와 같이 매일 쓰는 글을 제외하고는 모두 7시 42분에 발행되도록 예약해놓는다.

내 생시를 바탕으로 인터넷에 떠도는 생시 알아내는 방법을 봤는데, 솔직히 안 맞는 부분이 더 많았다. 가마가 어쩌고, 누워자는 자세가 어쩌구, 나랑 하나도 안 맞는다.

그냥 출생신고서를 확인하는 방법이 정확한데, 만 26세가 지나면 더 이상 확인할 수 없다고 한다. 생시를 알아내는 방법은 내가 설명하기엔 기니까 링크를 걸어둔다.

https://nmdtimestest.tistory.com/200

 

태어난 시간 찾기 방법

태어난 시간 찾기 본인이 태어난 시간이 궁금해서 알아보고자 할때는 보통 부모님에게 물어보게 되죠. 그때 부모님이 잘 기억하고 계시다면 좋겠지만, 시간이 지나서 잊어버리거나 헷갈리는 경

nmdtimestest.tistory.com

 

생시를 알았다면 이제 점성술 차트를 뽑을 수 있다.

'점성학 입문'이라는 앱에서도 무료로 네이탈 차트를 뽑을 수 있다. 국내 앱이고 매우 간단하므로 설치해서 해보면 누구나 할 수 있다. 본인의 차트에 대한 간단한 해석도 있으니 직접 보는 것도 괜찮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뽑는 사이트는 astro.com 인 것 같다.

저 주소로 들어가서 찾아도 되지만 조금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포르투나까지 차트에 나올 수 있는 링크로 소개해준다. 밑에 링크로 들어간다.

https://www.astro.com/cgi/genchart.cgi?

 

Extended Chart Selection

A wide selection of horoscope types, house systems, asteroids, etc.

www.astro.com

출처: astro.com

링크로 들어가면 이런 페이지가 뜬다. 중간에 파란 글씨로 쓰여진 "click here to go to the data entry page"를 누른다.

 

출처: astro.com

이런 창이 뜨는데 당황하지 말자. "AGREE"를 눌러준다.

 

출처: astro.com

이런 창도 뜬다. "Accept"를 눌러준다.

 

출처: astro.com

그럼 이제 우리의 생년월일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온다.

이름은 차트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크게 신경 안 써도 되지만 first name이 이름이고 last name 성이다.

여자는 female, 남자는 male을 선택하고

birthday는 일/월/연도 순으로 입력한다.

그 밑에 시간을 선택하고 분을 입력해준다.

country는 'Korea(N and S)를 찾아서 선택해준다.

그다음 birth town(출생 도시/지역)도 정확하게 입력하는 게 좋은데, 나의 출생지인 경상북도 Gumi(구미)를 입력해보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긴다.

출처: astro.com

한국의 구미는 나오지 않는다. 중간에 Gumisi 함정에 빠지면 안 된다. 중국이다.

이런 경우는 가장 가까이 있는 도시로 입력해본다. 나는 구미 옆에 있는 김천을 입력해보았다.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kimch만 입력해도 김책과 김천이 나온다. 김책은 함경북도에 있다고 한다.

김천의 위도와 경도를 확인하고 선택해준다.

그리고 밑에 show / hide extended settings를 클릭해서 숨겨진 창을 펼쳐준다.

 

출처: astro.com

그럼 이런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것도 있다.

오른쪽에 나오는 time zone이다. 표준 시간(UTC)으로부터 9시간 더해진 것으로 나와있다.

여기서 생시 조정이 필요하다. 우리나라가 동경시와 마찬가지로 표준 시간에서 9시간 더한 시간을 사용하고 있어서 저렇게 되는 것인데, 우리나라의 경도 상으로는 표준시간 위치(GMT/UTC)로부터 8시간 30분 차이가 나는 게 맞다.

경도를 우리나라 기준으로 잡아주었으므로 8시간 30분 차이가 나게 조정해야 한다.

출생신고는 우리나라 시간 기준으로 되기 때문에, 본인이 알고 있는 출생 시간에서 30분을 빼주는 것이 좋다.

나는 7시 42분 출생인데, 7시 12분으로 입력한다.

병원에서 출생 시간을 잘못 체크했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출생 시간이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는 나중에 생시 보정을 통해서 더 정확한 차트를 뽑는다고 한다.

일단 아까 입력한 생시에서 30분을 빼주고 온다.

그리고 밑에 continue 버튼을 누른다.

 

출처: astro.com

이제 거의 다 왔다. 맨 밑에 'Additional objects'를 눌러서 숨겨진 내용을 펼쳐준다.

 

 

출처: astro.com

저기서 우리가 체크해야 할 건 'Pars Fortunae(포르투나)'이다. 한 번 클릭해준다.

영어로는 주로 포르투나를 Part of Fortuna라고 한다. 

그리고 위 또는 밑에 파란색 버튼 'Click here to show the chart'를 누른다.

 

출처: astro.com

그럼 이런 차트가 나온다. 차트를 다운받거나 저장하려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면 된다.

다른 사람에게 차트 분석을 요청할 때에는 이름은 가려도 되지만 생년월일시는 가리지 않는 게 좋다고 한다. 그만큼 점성술에서는 태어난 시간이 중요하고, 생시 보정을 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이다. 생시 보정은 전문가에게 요청한다.

 

그럼 계속 생시 보정 얘기가 나오니 생시 30분이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지 살펴보겠다.

위 차트가 7시 12분으로 30분 보정이 된 차트이고, 다음은 7시 42분을 보정하지 않고 뽑은 차트이다.

 

출처: astro.com

얼핏 보면 차이를 모를 수도 있다. 그런데 매우 중요한 것이 바뀌었다. 바로 마지막에 추가해 준 포르투나의 위치이다.

포르투나는 다음 기호의 모양으로 나타난다.

포르투나를 별자리(사인) 기준으로 나누게 되면 서로 다른 하우스에 위치하게 되고, 이것은 매우 큰 차이를 가져온다. 하우스도 하우스이지만 포르투나의 주인이 바뀌게 된다.

왜 포르투나만 이렇게 차이가 날까? 달의 이동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이 차트는 우리가 태어나는 그 순간의 행성의 위치를 나타내는 차트이다. 달은 매일매일 지구를 돌고 있기 때문에 이동속도가 빠르다. 그리고 포르투나는 태양과 달의 위치를 통해 구하기 때문에 달의 위치에 영향을 받아서 달라진 것이다.

꼭 포르투나가 아니더라도 경계부에 있는 행성이 있다면 30분의 차이로 변할 여지는 충분히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생시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둘 중 어떤 차트가 더 정확할지 한 번 더 확인해본다.

내 포르투나는 과연 4하우스/전갈자리가 더 맞을까, 5하우스/사수자리가 더 맞을까.

국내 자료가 부족하여 해외 자료도 참고해봤는데(https://advanced-astrology.com/),

4하우스와 전갈자리의 포르투나는 공통적으로 타인에게 도움을 주거나 베푸는 것을 좋아하고, 그것으로부터 기쁨을 느낀다.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중요시한다. 협력하는 일에서 강점을 가진다.

5하우스의 포르투나는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창조하는 것에서 기쁨을 느낀다. 독특한 아이디어가 샘솟는다.

사수자리의 포르투나는 자유를 중요시하며, 낙천적이고, 스스로가 운이 좋다고 느낀다.

이것을 보았을 때 나는 4하우스/전갈자리에 더 가까운 것 같다.

 

여기까지 출생(네이탈) 차트를 뽑았다.

글 내용과는 크게 상관없지만 하나 덧붙이자면, 우리나라가 실제 경도보다 30분 빠른 시간을 사용한다고 했는데, 이는 사주에서도 보정이 필요한 부분이다.

사주나 명리학에서의 시간은 2시간 단위로 끊어져 있고, 23시~1시, 1시~3시,.... 이런 식으로 24시간을 12개의 시간으로 나눈다. 그런데 우리가 따로 보정을 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이미 많은 사주 사이트에서 이를 반영하여 23시 30분~1시 30분, 1시 30분~3시 30분,....으로 생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정해두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는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지만, 혹시나 시간이 보정되지 않는 사주 사이트를 이용할 때에는 스스로 보정이 필요하다.

점술가들도 요즘은 생년월일시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계산해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고, 이 정도는 기본으로 알고 있을 테니 직접 점을 보러 갔을 때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댓글